Existing Member?

Travel Essays

환상의 성 대신 참옥한 현실, 다카오 강제 수용소

GERMANY | Wednesday, 19 May 2010 | Views [1103]

나는 생각한게있은면 집착에 가까운 정신력을 발휘할수있다. 그에대한 나쁜점들은 모두들알것이다, 생각한것이 이루어지지않으면, 또는 빗나가면, 실망이 크다. 아니좌절에 가깝다.

그래서 내자신에게도 조금 놀랄만한 결정을 했다, 오늘. 미국서부터 기대를했던 환상의 뉴스완스타인을 뒤로한체, 정말 참옥한 역사의 현장을 찾아가기로했다 뮤르헨에서의 마지막날에.  이탈리아를 떠나면서 살스부륵서부터난 오스티리아와 독일에서의 짧은 시간을 순전히 관광객으로서 좋고 예쁜것만 보고 느낄 생각이였던 것이다. 여행이니까, 일상에서부터 탈출이니까. 그러나 이번여행끝에는 삶이 있으것이며, 삶에서 이번 여행에서 보고배운것들을 적용하려면 현실적인것도 보는게 나쁘진 않을것 같았다.

내가 보고싶어했던 뉴스완스타인은 정말 말대로 환상의 성이였다. 남자의 꿈과 상상력이 들어간, 실제로 건축하는데마져도 힘들정도의 어마어마한 건축물이였다. 남자, 러드윅, 왕의 자리에서 물러나게만들고, 결국은 죽음 (자살/암살) 몰은 그런 . 그리고 그의 죽음 6주후에 바로 관광객들에게 문을 그런 곳이다. 디지니 랜드에서도 성을 재연하여 보여주고있다. 동화책을 생각게하는 그건곳을 뒤로한체 오늘의 날씨에 어울이는 다카오 강제 수용소에 갔다왔다.

다카오 강제수용소는 나치들의 통체중 유일이 시작서부터 끝까지 있었던 강제 수용소다. 악명높은 아우스위츠 보단 작았지만, 아우스위츠가 본받은 곳이다. 모든 악몽의 시작, 곳의 모양과 운영 방법이 다른 강제수용소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많은 사람드링 최고로 비참하게 죽고,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인권을 빼았긴 곳이다. 인제는 설명이 없었으면 그져 나무로 둘러싸인 창고 같은 건물들이다.  자세히보면 나무들 사이에 가시 철사가 아직도 있다. 그리고 수용소의 재소자들이 손수만든 중앙 건물이 있다. 이곳이서는 재소자들이 나치들이 무기 재조도 했다고한다. 이런 역설적인 것들을 지나쳐 차라리 무기 제조한 이들은 살아남을 황율이 높았다고는 한다. 

중요한것이 하나더 있다. 다카오는 강제수용소 만이 아니다. 오히려 다카오라는 이미 존제한 마을변두리에 지여저서 그러게 불리게 되였다.  강제수용소 전에 다카오는 다른 어느 독일 작은 마을이였을것이다, 그리고 지금도 마을은 그데로다.  그런데 미군의 기억을 듣는데 놀랐다. 그는 다카오를 해방하는 군들에 속해있었는데, 해방하고난 주말에 마을로 내려가니 사람들이 교회가려고 정장입고, 자신을보고 웃고 인사했다는것. 와중에도 다카오에서 나오는 죽은에 악취는 게속 바람을 타고 마을을 뒤덥었다고. 어떻게 이럴수가 있냐고. 어떠게 몰랐다고 할수있냐고, 조금도 미안한 기색이 없을수가 있냐고. 인제 노인이된 목소리를 들으면서 생각했다.

그러다,  그냥 참옥한 현장을 구경하러온 사람으로서도 한순간이 지나면 비참하고 말로 표현하기 힘들게 슬픈 현장들이 무뎌진다. 죽음에 냄새를 벗어니지 못한 마을사람들도 모르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죽임을 당한 자들의 재에 뒤덥힌 마을사람들도, 죽음이 그리도 가까워서 살고 싶었을 것이다. 그런데, 나만 아니면되, 가족 친구 아니면되라는 생각에서 부터 시작한 눈돌림이 얼마나 빨리 퍼지는지 보여준다. 기준을 따르면 본인은 안전하다고 생각을하면 기준은 누가 걱정하지?  30만명 이상이 죽은 곳은 말하기 힘든 경험이자 이번 여행의 다른 면을 보여주었다.

지금까지 여행하면서 이간의 재능, 상상력, 그리고 창조성을 보아왔다. 미술, 건물, 문화, 음악 통하여 위대한 발전과 아름다움을 만들수있다. 그러나, 그또같은 재능과 상상력을 사용하여 사람들은 서로에게 정말 참옥한 짓을한수도 있다는 .  가진것의 중요성은 한정되있지만 그걸 어떠게 쓰느냐에 따라 무한정한 결과를 보았다. 

오늘밤에는 밤기차로 파리로 떠난다. 뮤르헨에서는 뜻밖에 시간을 보냈다. 생각하기 좋은 시간들인것 같다. 6명이 자는 기차 couchette 잡았는데 뒤늦은 후해가 되기도 한다. 그래도 젊은사람 처럼 여행하기로했으니 한번밖에 없는 경험이라 생각하고 해보지뭐

 

 

 

Travel Answers about Germany

Do you have a travel question? Ask other World Nomads.